세종 창의진로교육원
설계 공모 2등2018.05
공간과 사회의 관계
공간은 사회적으로 구성될 뿐만 아니라 동시에 사회는 공간적으로 구성된다, 즉, 공간은 독자적 실체를 갖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구성물(social construction)이다.
공간은 단지 객관적이고 물리적인 실체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활동과 과정의 결과로 구성되고 규정된다. 이런 의미에서 공간은 사회적인 것을 담아내는 틀이자 반영으로 평가될 수 있다. 하지만 동시에 사회적 활동과 과정은 이를 에워싼 공간적 조건과 틀에 의해 역으로 제약받으면서 규정되기도 한다. 이런 점에서 공간은 사회의 형성 조건이자 규정체로 평가될 수 있다. 이러한 공간의 두 가지 성격은 공간과 사회의 관계가 일방적이 아니라 상호 역동적이기 때문이다.
공간의 실체는 인간의 다양한 행위가 어떻게 공간을 이용하고 공간의 개념을 만들어내면서 공간을 형성, 변경하는지의 관점에서 이해해야 한다. 이렇듯 공간은 사회현상 간의 관계라는 측면으로 이해되는 ‘사회적 개념’이다.
-공간으로 사회 읽기, 조명래, 2013-
공간은 사회적으로 구성될 뿐만 아니라 동시에 사회는 공간적으로 구성된다, 즉, 공간은 독자적 실체를 갖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구성물(social construction)이다.
공간은 단지 객관적이고 물리적인 실체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활동과 과정의 결과로 구성되고 규정된다. 이런 의미에서 공간은 사회적인 것을 담아내는 틀이자 반영으로 평가될 수 있다. 하지만 동시에 사회적 활동과 과정은 이를 에워싼 공간적 조건과 틀에 의해 역으로 제약받으면서 규정되기도 한다. 이런 점에서 공간은 사회의 형성 조건이자 규정체로 평가될 수 있다. 이러한 공간의 두 가지 성격은 공간과 사회의 관계가 일방적이 아니라 상호 역동적이기 때문이다.
공간의 실체는 인간의 다양한 행위가 어떻게 공간을 이용하고 공간의 개념을 만들어내면서 공간을 형성, 변경하는지의 관점에서 이해해야 한다. 이렇듯 공간은 사회현상 간의 관계라는 측면으로 이해되는 ‘사회적 개념’이다.
-공간으로 사회 읽기, 조명래, 2013-
Project 세종창의진로교육원(2등) Sejong Creative Career Education Center (2nd place) Date 2018 Program 교육 시설 educational facilities Site area 7697㎡(2332평) Floor area 3334.47㎡(건축면적, 1010.45평), 11989.55㎡(연면적, 3633.20평) Location 세종시 보람동 664-22답 일원(청 3-2블럭) The whole area of Client 공공 Public institutions Collaborator i&